스마트폰앱으로 캐릭터 컨트롤하기 3 (대화하기)

by 조혜인 |
2017-06-09 18:06
스마트폰앱으로 캐릭터를 컨트롤해 봅시다. 캐릭보드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나만의 캐릭터를 만들어 보세요. 완성된 코드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 캐릭보드 더블박스
    x 1개

Blynk 앱으로 캐릭터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원하는 모듈을 선택해 연결해 줍니다소스코드를 업로드 한 후 Blynk로 앱을 만들어 캐릭터를 컨트롤 합니다.


어려우신 분들은 '캐릭터 무드등&mp3 만들기'를 진행해 주세요.

더 자세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 준비물

캐릭보드, 아두이노 나노, 아두이노 나노 케이블, 블루투스모듈, RTC, 빛센서,네오픽셀, MP3모듈, 스피커, 적외선 센서(수신/발신), 스탠드, 캐릭터 

- 캐릭보드에 모듈 연결하기 

원하는 모듈을 연결합니다. 

'캐릭터 무드등&mp3 만들기'의 맨 마지막 부분 회로도를 참고하세요.

1) 아래 소스코드를 업로드 합니다.

2) 시리얼창에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AT+NAME나의캐릭터이름(영문으로) ex) AT+NAMEMin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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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oftwareSerial.h>
 
SoftwareSerial btSerial(78);
 
char data_bt = 0//블루투스 데이터변수
char data_s = 0//시리얼 데이터 변수
boolean check_bt = false;
 
void setup() {
  Serial.begin(9600);
  btSerial.begin(9600);
  btSerial.println("Hello, world?");
}
 
void loop() {
  btSerial.listen();
  if (btSerial.isListening()) {
    if (Serial.available()) { //아두이노에서 읽어오기
      data_s = Serial.read();
      btSerial.write(data_s); //블루투스 어플로 전송
    }
    if (btSerial.available()) {
      data_bt = btSerial.read();
      Serial.write(data_bt); //아두이노로 전송
      Serial.printl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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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ster에 업로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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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ine BLYNK_PRINT Serial
#define PIN 6
#include <BlynkSimpleSerialBLE.h>
#include <SoftwareSerial.h>
#include <DFPlayer_Mini_Mp3.h>
#include <IRremote.h>
#include <Adafruit_NeoPixel.h>
#ifdef __AVR__
#include <avr/power.h>
#endif
 
SoftwareSerial mp3Serial(1213);
SoftwareSerial SerialBLE(78); // RX, TX
 
Adafruit_NeoPixel strip = Adafruit_NeoPixel(5, PIN, NEO_GRB + NEO_KHZ800);
WidgetLCD lcd(V5);
 
char auth[] = "e50cf81a9fe947419d23ad9a726f3198";
 
//IR Send
IRsend irsend;
 
//IR
int RECV_PIN = 11;
IRrecv irrecv(RECV_PIN);
decode_results results;
boolean checkIR = false;
 
int red;
int green;
int blue;
 
BLYNK_WRITE(V4)
{
  int i = param.asInt();
  String num = param.asStr();
  Serial.println(i);
  lcd.clear(); //Use it to clear the LCD Widget
  lcd.print(40"Sound play");
  lcd.print(31"Track Num ");
  lcd.print(131, i);
  if ( i == 1) {
    for (int i = 0; i < 5; i++) {
      strip.setPixelColor(i, strip.Color(25500));
      strip.show();
    }
    mp3Serial.listen();
    if (mp3Serial.isListening()) {
      Serial.println("play");
      mp3_play(1);
      delay (10000);
      mp3_stop();
    }
    sendIR(0xa);
  } else if (i == 2) {
    for (int i = 0; i < 5; i++) {
      strip.setPixelColor(i, strip.Color(02550));
      strip.show();
    }
    mp3Serial.listen();
    if (mp3Serial.isListening()) {
      Serial.println("play");
      mp3_play(2);
      delay (5000);
      mp3_stop();
    }
    sendIR(0xb);
  } else if (i == 3) {
    for (int i = 0; i < 5; i++) {
      strip.setPixelColor(i, strip.Color(00255));
      strip.show();
    }
    mp3Serial.listen();
    if (mp3Serial.isListening()) {
      Serial.println("play");
      mp3_play(3);
      delay (5000);
      mp3_stop();
    }
    sendIR(0xc);
  } else if (i == 4) {
    for (int i = 0; i < 5; i++) {
      strip.setPixelColor(i, strip.Color(2552550));
      strip.show();
    }
    mp3Serial.listen();
    if (mp3Serial.isListening()) {
      Serial.println("play");
      mp3_play(4);
      delay (7000);
      mp3_stop();
    }
    sendIR(0xd);
  } else if (i == 5) {
    for (int i = 0; i < 5; i++) {
      strip.setPixelColor(i, strip.Color(2550255));
      strip.show();
    }
    mp3Serial.listen();
    if (mp3Serial.isListening()) {
      Serial.println("play");
      mp3_play(5);
      delay (5000);
      mp3_stop();
    }
    sendIR(0xe);
  } else if (i == 6) {
    for (int i = 0; i < 5; i++) {
      strip.setPixelColor(i, strip.Color(255255255));
      strip.show();
    }
    mp3Serial.listen();
    if (mp3Serial.isListening()) {
      Serial.println("play");
      mp3_play(6);
      delay (5000);
      mp3_stop();
    }
    sendIR(0xf);
  }
  for (int i = 0; i < 5; i++) {
    strip.setPixelColor(i, strip.Color(000));
    strip.show();
  }
  lcd.clear();
  lcd.print(20"Select Track");
}
 
 
BLYNK_WRITE(V2)
{
  // You can also use:
  // String i = param.asStr();
  // double d = param.asDouble();
  Serial.println("Color is: ");
  red = param[0].asInt();
  green = param[1].asInt();
  blue = param[2].asInt();
 
  Serial.print("red : ");
  Serial.println(red);
  Serial.print("green : ");
  Serial.println(green);
  Serial.print("blue : ");
  Serial.println(blue);
 
  for (int i = 0; i < 5; i++) {
    strip.setPixelColor(i, strip.Color(red, green, blue));
    strip.show();
  }
}
 
void setup()
{
  initialize();
  mp3Init();
  red = 255;
  green = 255;
  blue = 0;
}
 
void loop()
{
  SerialBLE.listen();
  Blynk.run();
}
 
 
void sendIR(int hex) {
  for (int i = 0 ; i < 3; i++) {
    irsend.sendSony(hex, 20);
    delay(100);
  }
  delay(500);
  Serial.println("IR has been sent");
  Serial.println(hex, HEX);
  irrecv.enableIRIn();
}
 
void initialize() {
  Serial.begin(9600);
  SerialBLE.begin(9600);
  Blynk.begin(SerialBLE, auth);
  strip.begin();
  lcd.clear(); //Use it to clear the LCD Widget
  lcd.print(60"Hello");
}
 
void mp3Init() {
  mp3Serial.begin(9600);
  mp3_set_serial (mp3Serial);
  delay(1);
  mp3_set_volume (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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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lave에 업로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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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ine PIN 6
#include <SoftwareSerial.h>
#include <DFPlayer_Mini_Mp3.h>
#include <IRremote.h>
#include <Adafruit_NeoPixel.h>
#ifdef __AVR__
#include <avr/power.h>
#endif
 
SoftwareSerial mp3Serial(1213);
SoftwareSerial btSerial(78);
Adafruit_NeoPixel strip = Adafruit_NeoPixel(5, PIN, NEO_GRB + NEO_KHZ800);
 
int red;
int green;
int blue;
 
//IR
int RECV_PIN = 11;
IRrecv irrecv(RECV_PIN);
decode_results results;
boolean checkIR = false;
 
void setup() {
  Serial.begin(9600);
  mp3Serial.begin(9600);
  mp3_set_serial (mp3Serial);
  delay(1);
  mp3_set_volume (5);
  irrecv.enableIRIn();
  strip.begin();
  red = 255;
  green = 255;
  blue = 0;
  for (int i = 0; i < 5; i++) {
    strip.setPixelColor(i, strip.Color(red, green, blue));
    strip.show();
  }
}
 
void loop() {
  if (receiveIR(0xa== true) {
    for (int i = 0; i < 5; i++) {
      strip.setPixelColor(i, strip.Color(25500));
      strip.show();
    }
    mp3Serial.listen();
    if (mp3Serial.isListening()) {
      Serial.println("Play");
      mp3_play(1);
      delay (4000);
      mp3_stop();
    }
    for (int i = 0; i < 5; i++) {
      strip.setPixelColor(i, strip.Color(000));
      strip.show();
    }
  } else if (receiveIR(0xb== true) {
    for (int i = 0; i < 5; i++) {
      strip.setPixelColor(i, strip.Color(02550));
      strip.show();
    }
    mp3Serial.listen();
    if (mp3Serial.isListening()) {
      Serial.println("Play");
      mp3_play(2);
      delay (4000);
      mp3_stop();
    }
    for (int i = 0; i < 5; i++) {
      strip.setPixelColor(i, strip.Color(000));
      strip.show();
    }
  } else if (receiveIR(0xc== true) {
    for (int i = 0; i < 5; i++) {
      strip.setPixelColor(i, strip.Color(00255));
      strip.show();
    }
    mp3Serial.listen();
    if (mp3Serial.isListening()) {
      Serial.println("Play");
      mp3_play(3);
      delay (4000);
      mp3_stop();
    }
    for (int i = 0; i < 5; i++) {
      strip.setPixelColor(i, strip.Color(000));
      strip.show();
    }
  } else if (receiveIR(0xd== true) {
    for (int i = 0; i < 5; i++) {
      strip.setPixelColor(i, strip.Color(2552550));
      strip.show();
    }
    mp3Serial.listen();
    if (mp3Serial.isListening()) {
      Serial.println("Play");
      mp3_play(4);
      delay (4000);
      mp3_stop();
    }
    for (int i = 0; i < 5; i++) {
      strip.setPixelColor(i, strip.Color(000));
      strip.show();
    }
  } else if (receiveIR(0xe== true) {
    for (int i = 0; i < 5; i++) {
      strip.setPixelColor(i, strip.Color(2550255));
      strip.show();
    }
    mp3Serial.listen();
    if (mp3Serial.isListening()) {
      Serial.println("Play");
      mp3_play(5);
      delay (4000);
      mp3_stop();
    }
    for (int i = 0; i < 5; i++) {
      strip.setPixelColor(i, strip.Color(000));
      strip.show();
    }
  } else if (receiveIR(0xf== true) {
    for (int i = 0; i < 5; i++) {
      strip.setPixelColor(i, strip.Color(255255255));
      strip.show();
    }
    mp3Serial.listen();
    if (mp3Serial.isListening()) {
      Serial.println("Play");
      mp3_play(6);
      delay (4000);
      mp3_stop();
    }
    for (int i = 0; i < 5; i++) {
      strip.setPixelColor(i, strip.Color(000));
      strip.show();
    }
  }
}
 
boolean receiveIR(int hex) {
  checkIR = false;
  if (irrecv.decode(&results)) {
    Serial.println(results.value, HEX);
    if (results.value == hex) {
      Serial.println("Hello");
      checkIR = true;
    }
    irrecv.resume();
  }
  delay(30);
  return checkI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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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LCD

LCD로 앱과 캐릭터가 잘 연동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블루투스 연결

블루투스를 연결합니다.



블루투스와 잘 연결 됐을때 LCD에 "Hello"가 뜹니다. 이제 음악을 고를 수 있습니다.





2. Sound 선택하기

슬라이더로 사운드 트랙 번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LCD로 재생되고 있는 트랙의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음악이 끝나면 다음과 같이 "Select Track"이라는 화면이 뜹니다.

이 때 음악을 다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음악에 따라 무드등 색이 변하는 캐릭터




2) 서로 대화하는 캐릭터

사운드가 나올 때 마다 불빛이 켜집니다.

MAKER'S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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