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앱으로 캐릭터 컨트롤하기 (1)

by 김도현 | 2017-06-28 16:01

재료

  • 캐릭보드 싱글박스 1개

자세한 매뉴얼은 게시글을 참조하세요!


오늘은 스마트폰 앱으로 지난시간에 만든 캐릭보드를 컨트롤 할 예정입니다.

매뉴얼을 보며 함께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드에 모듈 연결하기

모듈은 캐릭터 무드등 & MP3 만들기 매뉴얼에 나온 내용대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아래 내용은 매뉴얼에서 가져왔습니다.

1.1. 캐릭터코드 핀맵

2.2. 부품 연결하기

부품은 점퍼선을 이용해 캐릭보드와 연결합니다. 점퍼선은 한가닥씩 떼어서 이용하세요.
점퍼선은 보통 빨간색이 +, 검정색이 -를 의미합니다.


2.2.1. 네오픽셀 연결하기 2.2.2. mp3모듈 & 스피커 연결하기

2.2.3. 빛센서 연결하기

2.2.4 RTC모듈 연결하기

2.2.5. 블루투스 연결하기


2.2.6. 적외선센서 연결하기

수신부


발신부

모두 연결하면 다음과 같은 모습입니다.




2. 라이브러리 설치

우리는 캐릭보드를 스마트폰과 연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라이브러리들이 필요합니다.

설치방법은 LED 컬러 변경하기 (1) 에서 언급한 것처럼 github 파일을 다운로드 후 압축을 풀고, 아두이노 라이브러리 폴더에 옮기면 됩니다.

다운로드는 다음 링크에 가서 Download ZIP을 누르면 됩니다.


- Blynk https://github.com/blynkkk/blynk-library

네오픽셀 https://github.com/adafruit/Adafruit_NeoPixel

- DFplayer https://github.com/DFRobot/DFPlayer-Mini-mp3

적외선 https://github.com/z3t0/Arduino-IRremote

- RTC https://github.com/PaulStoffregen/DS1307RTC



3. 앱 설치 및 환경설정

3.1 어플리케이션 설치

이제 준비가 끝났다면 Blynk 어플리케이션을 스마트폰에 설치합니다.

Android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c.blynk
iOS : https://itunes.apple.com/us/app/blynk-control-arduino-raspberry/id808760481?ls=1&mt=8


저의 경우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고 있어서 Play Store에서 설치를 했습니다.

   

설치를 완료하면 다음과 같이 로그인을 하는 창이 보입니다.

저는 페이스북으로 간단히 로그인을 해줬습니다.


3.2. 프로젝트 생성

그 다음 새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프로젝트 명은 매뉴얼에 나와있는대로 Character로 해주었습니다.

Device는 Arduino Nano, 연결 타입은 BLE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Create 버튼을 누르면 관리자 토큰이 메일로 전송됩니다. 이 메일에 들어있는 내용은 코드를 작성할 때 사용됩니다. 


3.3. 버튼 만들기

이제 빈 빵판에 버튼들을 옮겨다음과 같이 구성합니다.


3.3.1. LCD 화면

    

[Displays] 항목의 LCD를 끌어다 놓습니다. 그 다음 LCD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설정창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Advanced로 설정한 후, Input을 V5로 변경합니다.


3.3.2 BLE

    

그 다음 BLE 버튼을 만듭니다. BLE는 [Other] 항목에 있습니다.

버튼을 눌러 아두이노 보드와 연결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BLE 설정은 다음 게시글에서 계속됩니다.


3.3.3. Time Input

   

Time Input 버튼을 만듭니다. Time Input은 [Interface] 항목에 있습니다.

   

버튼을 눌러 설정 창을 켭니다.

Output은 V1, Format은 HH:MM 형태로 바꿔줍니다. Allow 설정은 위의 사진과 같이 수정합니다.


3.3.4. Button 

    

버튼을 만들어봅니다. 버튼은 [Controllers] 항목에 있습니다.

버튼을 생성한 후 Setting 창을 열어 다음 그림과 같이 설정합니다. 

버튼의 이름은 Sensor Mode로 변경합니다. Output은 V3로 설정하고, Mode는 Switch로 변경합니다.


3.3.5. Value Display

   

Value Display 창을 생성합니다.

Value Display는 [Display] 항목에 있습니다. Value Display의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버튼의 이름은 light로 변경해줍니다. Input으로 쓸 V0 핀은 Virtual의 하위 항목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Reading rate는 5초로 설정합니다.


3.3.6. zeRGBa

    

다음은 예쁜 얼룩말 버튼을 만들 차례입니다. zeRGBa는 [Controllers] 항목 밑에 있습니다.

zeRGBa의 이름을 Light Color로 변경합니다. 그 다음 Output을 Merge로 변경합니다.

Output 핀을 V2로 변경한 후, RGB의 범위를 0~255로 변경합니다. 마지막으로 Send on release를 On으로 변경합니다.



3.3.7. Slider

    

마지막으로 Slider를 생성합니다. Slider는 [Controllers]의 하위에 있습니다.

Slider의 이름은 Sound Select로 변경합니다.

Output 핀은 V4로 변경하고, 범위는 음악이 1번부터 6번까지 있으므로 위와 같이 설정합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Send on release를 On으로 변경합니다.


이제 앱 설정이 끝났습니다!



다음글 > 스마트폰 앱으로 캐릭터 컨트롤하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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