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딸깍딸깍 스위치로 LED 제어

by 이서희 | 2017-07-25 17:26
3d프린팅 LED 아두이노

오늘은 스위치 모양의 스프라이트를 이용하여 LED를 내맘대로 껏다켰다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

아두이노 우노보드, 케이블, LED, 점퍼선, 빵판 혹은 미니 빵판, 220Ω 저항


0. 아두이노 우노 보드에 연결하기

아두이노 우노 보드와 빵판을 꺼냅니다.

다음과 같이 점퍼선을 연결해 봅시다. 




이제 저항과 led를 꽂아줍니다.



led는 한쪽이 짧고, 한쪽이 길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짧은 쪽이 사진 상 위 쪽의 구멍에 꽂히도록 합니다.

옆에서 본 모습입니다.



3D 프린터로 귀여운 곰돌이를 뽑아 장식해보았습니다!





1.  스크래치x 에서 스프라이트 추가하기

스크래치X를 파이어폭스에서 엽니다.

아래 링크를 열면 새로운 프로젝트가 생성됩니다.

http://scratchx.org/?url=http://khanning.github.io/scratch-arduino-extension/arduino_extension.js


경고 메세지가 나타나면 I understand, continue를 클릭합니다.



새로운 스프라이트를 추가합니다.



저의 경우는 스위치를 ON/OFF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모양의 스프라이트를 선택했습니다.



버튼 모양의 스프라이트를 클릭한 후 확인 을 눌러줍니다.

무대에 새롭게 스프라이트가 추가됩니다.

이제 형태 탭으로 이동합니다. 스크롤을 내리면 모양 블럭이 존재합니다. 옆의 체크박스를 클릭하면 무대에 모양#이 나타납니다. 



다음과 같이 모양 탭으로 들어가면 버튼-a와 버튼-b가 보이게 됩니다.

각자 클릭해보고, 무대에서 모양#이 각각 1과 2가 되도록 합니다.

 



2. 스크래치X 코딩하기

이제 스크립트 탭을 누르고 추가블록에서 다음과 같이 코딩합니다.

우노보드에서 9번 핀에 LED를 연결했으므로 핀 넘버를 9로 바꿉니다.



이벤트 탭으로 들어가서 다음과 같은 블럭을 추가합니다.



제어 에 들어가서 다음과 같은 블럭을 선택합니다.

이제 버튼이 버튼-a와 버튼-b인 경우에 따라서 다른 동작을 하도록 만들 것임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연산 에 들어가서 다음과 같은 등식(=) 블럭을 선택합니다.



형태의 왼쪽의 네모 칸 에는 형태의 '모양 #' 블럭을, 오른 쪽 네모 칸에는 1을 입력합니다.

'모양 #' = 1 이라는 것은 버튼-a, 즉 회색 버튼을 의미하겠지요? 따라서 이 경우는 회색 버튼이 클릭되어, 파란 버튼으로 바뀌며 led가 켜지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블럭을 추가해주세요.


이제 '아니면' 즉 모양# 가 2가 되는 경우를 생각해봅시다.

이 때는 하늘 색 버튼인 상태에서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하여, 버튼이 회색으로 바뀌고 led가 꺼져야 합니다.

앞선 모양# 가 1인 경우를 조금만 바꿔주면 되겠죠?

 



3. 테스트

이제 초록 깃발을 클릭하여 테스트해봅시다.



그럼 이제 버튼을 클릭하면 led가 켜졌다 꺼졌다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D 프린터로 귀여운 캐릭터를 뽑아서 led를 꾸며보세요!






댓글 0

MADE BY

3. 딸깍딸깍 스위치로 LED 제어현재글 2. 빙글빙글 서보모터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