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 팔 흔드는 캐릭터

by 조혜인 | 2016-12-14 18:05
3D 모델링 아두이노 캐릭터

캐릭터 키트 장착한 곰돌이 3형제의 모습






1. 앞모습

팔 흔드는 캐릭터가 완성됐습니다.

팔과 다리가 동글동글 도톰해졌지요?

다리를 수정해, 똑바로 서있을 수 있습니다.






2. 옆모습, 뒷모습

옆모습과 뒷모습 입니다.

플라스틱 마감처리가 필요할 것 같긴 합니다.

뒷통수 캡부분과 팔부분은 사포질이 필요할 듯 합니다.

다른 프린터를 쓰면 결과물의 느낌도 다르네요.

서포터가 있고없고의 차이인 것 같기도 합니다.








3. 캡(Cap) 부분

머리에 pcb와 모듈들이 들어가기 때문에, pcb를 넣고 뺼 수 있는 뚜껑을 만들었습니다.

이 부분을 가장 많이 신경썼습니다. 모델링 상의 정사이즈보다 0.5mm정도 작아야 딱 맞더라고요.

여러번의 수정 끝에 딱 맞는 캡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부품의 확인이나, 새로운 부품을 추가하고 싶을 때 캡을 열어 pcb를 꺼내면 됩니다.






4. 모델링 파일

stl파일과 라이노3dm 파일은 차곡차곡 저장해 두었습니다.




5. 끄덕끄덕, 절레절레 캐릭터 진행 상황


- 끄덕끄덕 캐릭터

끄덕끄덕 캐릭터는 결과물을 보니 약간 목의 중심이 왼쪽으로 가 있어서,

서보모터를 더 깁숙히 박을 수 있도록 수정했습니다.

수정본은 현재 출력 중에 있습니다.

열심히 달리면 목끄덕끄덕 곰돌이도 내일쯤은 완성이 될 듯 합니다.

전보다 훨~씬 귀여워졌지요? 똑바로 서 있는 모습이 정말 앙증맞네요.







- 절레절레 캐릭터

절레절레 캐릭터는 1차 모델링을 출력 중에 있습니다.

랜더링한 형태만 보면 겉모양은 팔흔드는 곰돌이, 끄덕끄덕 곰돌이와 큰 차이가 없어 보이죠?

하지만 내부 구조는 많이 다르답니다.











6. 다른 캐릭터에 적용

이제 기본 모델링 모듈이 차곡차곡 완성되가는 중에 있는데요.

이 기본구조를 다른 캐릭터에 적용하는 과정을 밟으려고 합니다.

기본모델(크기, 구조 등...)을 바탕으로 약간의 변형만 거치면

어떤 캐릭터에든 적용될 수 있는 방법을 fix하는 것이죠.


라이노에서 작업한 곰돌이 모듈3d맥스에서 작업된 태권브이에 적용한 후에

캐릭터 하드웨어키트를 장착해 보고자 합니다

그럼 제가 만든 캐릭터가 아닌 다른 모델러분들의 다양한 캐릭터 작품들도 쉽게 움직일 수 있겠죠~?ㅎ


아래 사진은 태권브이 몸통 stl파일을 라이노에서 import한 후에, 서보구조물을 장착한 모습 입니다.

어떻게 하면 다른 분들이 제 파일을 이용해 쉽게 착! 만들 수 있을지를 연구하며...

어떻게 하면 다른 분들이 기본파일을 이용해 쉽게 착! 만들 수 있을지를 연구하며...

고개를 절래절래 흔드는 태권브이를 목표로 열심히 달려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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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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